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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창립 이후부터...줄곧...그리고 촛불혁명 이래로 요즘 들어..
우리 교회가 했던 역할들을 생각하면 자면서도 가슴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느낌마저 듭니다.
민주화와 인권과 정의와 평화,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하여, 온갖 수고와 인내를 바쳐
하느님나라를 이땅에, 역사 속에, 이룩하는데 헌신한 것을 주님께서는 칭찬하실 것입니다.
악한 정치, 권력, 사회 부조리와의 숨가쁜 전투를 해왔던 우리 향린교회는
칭찬받아 마땅한 교회입니다. 그렇죠. 자화자찬 해도 될만한 정도이지요.
그런데...아...
"성령을 통하여 친교를 이루어 주시기를" 바라는 축복의 기도를 할 때마다
간절히 바라는 만큼 아픔을 함께 느끼고 있습니다.
세상을 대하는 전투적인 자세와 태도와 사고방식이..
자제는 하지만 교회 현실 속에서 교우들에게까지 엄격하게 적용하여
서로간에 우애와 친교와 사랑이 식어가는 교회가 되지 않나 하는 염려가 커집니다.
친교의 회복을 위해 이태환 장로에 관한 당회원 시무정지 권고안을
철회해주실 것을 수차례 요청 한 바 있으나 아직도 그대로인 것은
이해가 불가능합니다.
"초대교회 중 하나인 에베소 교회가 우리 향린교회와 유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요한계시록 2:2~5절 내용을 보면,
○ 나는 네가 한 일과 네 수고와 인내를 알고 있다. 또 나는,
네가 악한 자들을 참고 내버려 둘 수 없던 것과, 사도가 아니면서
사도라고 자칭하는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쟁이임을
밝혀 낸 것도 알고 있다.
○ 너는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고난을 견디어 내고, 낙심한 적이 없다.
○ 그러나 너에게 나무랄 것이 있다. 그것은 네가 처음 사랑을 버린 것이다.
○ 그러므로 네가 어디에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해 내서 회개하고,
처음에 하던 일을 하여라. 네가 그렇게 하지 않고, 회개하지
않으면, 내가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겠다.
교우 여러분.
향린교회 당회원 여러분.
에베소 교회에 대하여 처음 사랑의 회복을 요구하신 것 처럼
우리 교회 공동체의 형제자매들이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기를
바라고 계신다고 믿습니다.
우리 교회가 자비와 사랑으로 하나 되기를 바랍니다.
당회는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이 문제를 풀어주십시오.
부끄러운 마음을 가지고 잘 읽었습니다. 진심어린 말씀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지금의 상처가 칼로 도려내지기 보다는 잘 감싸고 치유하여 잘 아물기를 바랍니다.
장로님 말씀 다시한번 가슴에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발표를 듣고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장로님께서 다시 출석하신 건 제게는 매우 기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사람에게 불편한 일이 되었다면 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해결했으면 합니다. 그것이야말로 성령을 통한 친교의 진정한 완성이라고 믿습니다.
죽음을 이기고 부활절에 부활하는 향린 공동체!!!~
아직 저희는 이 일의 전말을 모릅니다. 이에 대한 판단은 전말을 알고 난 후 했으면 합니다.
<청년예수의 깃발, 그 가치를 위해 함께 일하는 귀한 교우들께 드리는 호소문>
주님의 이름으로 문안인사 올립니다.
모두들 아시는 것처럼, 2017년 12월 24일 예배 직후 이00 장로의 사과가 있었습니다. 교회이전 관련 문제에서부터 전임목사 재임시 시무장로로서의 직무유기, 그 과정에서 상처를 입은 교우들에 대한 사과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기서 ‘기억한다’는 표현을 쓴 이유는, 그 사과가 내용조차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급작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기억’을 더듬어보건대 지난 상황을 잘 모르는 교우들을 포함하여 저희들은 그분이 왜 교우들에게 미안해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듣지 못하였다는 것입니다.
이 사과 이후 적지 않은 분들이 고개를 저으셨고 사과문에 대한 여러 판단들로 교회는 몹시 힘든 국면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더 이상 몇몇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향린교회의 십자가 앞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과 이후 상심하여 교회 출석을 고민하시는 분들의 소식들이 더해지며 저희는 심각한 위기감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청년여신도회는 사태 해결에 지혜를 모으고자 2017년 12월 30일 임시 청년여신도회 임원회를 열었고, 김희헌 목사께 진상에 대한 자초지종을 청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 장로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교회의 공식기관이 아닌 ‘7인 중재위원회’가 가동돼 오던 중 중재위와 당회가 이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한계를 드러냈고 결국 작금의 유감스러운 사태에 이르게 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청년 여신도회는 다음과 같이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첫째, 어느 누구도 이 사태로 교회를 떠나지 마시기를 눈물로 호소합니다.
청년여신도회는 우리 모두가 연결된 존재임을 절감하며 아파하고 있습니다. 향린은 지난 세월 부끄럽지 않은 교회가 되고자 치열한 역사의 현장에서 깃발을 들었고, 그런 다짐과 고백으로 우리의 작은 십자가를 감히 예수 십자가 옆에 달았습니다. 우리는 그 십자가를 지고 스스로 갱신, 개혁하려는 실천을 교회 안에서 해야 합니다. 한 생명도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떠나지 않도록 전교회적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생명 사랑이 하느님 사랑임을 믿는 향린교우분들께 호소합니다.
둘째, 당회는 향린을 떠나고자 하는 교우들의 마음을 돌이키기 위해, 그리고 더 이상 향기로운 이웃의 자리를 스스로 포기하는 이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십시오.
우리는 모두 동등한 향린인입니다. 향린교우를 ‘터줏교인’ ‘구교인’ ‘새교인'으로 위계 짓는 시각이 있다는 소문을 저희는 믿지도 않으며 이를 거부합니다. 성탄전야에 장로로서의 직무를 해태한 분으로부터 ‘사과의 기습’을 당하고, 그 기습에 가슴 찔린 사람들이 ‘사랑이 부족한 사람들’로 치부되어야 할까요? 당회는 이 사안에 대해 교우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책임을 다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셋째, 이번 장로 문제를 포함하여 교회내 모든 부서와 위원회는 교회 전체와 관련된 제반사업의 경우 반드시 문서로 작성하고 이를 공개적으로 진행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렇게 할 때 공동체내에서의 잡음과 오해의 소지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청년여신도 전체의 의견을 듣고자 노력했고, 반대 의견 또한 있음을 간과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낮은 자세로 경청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저희 다수의 진심을 담은 이 호소문이 보다 성숙한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한 진통어린 한 걸음이라고 믿기에 감히 올립니다. 향린에서 울고, 향린에서 웃으며, 서로에게 다가설 용기가 늘 우리 가운데 있기를 소망하며 교우들께 저희의 마음을 전합니다.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에 견주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로마서 8:18)
2018년 1월 6일 청년여신도 30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