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유게시판

빈부격차 악화와 미국의 분열 및 바이든의 처방?

by 통일둥이 posted Feb 15, 2021 Views 1511 Replies 0

빈부격차 악화와 미국의 분열 및 바이든의 처방?

[번역] 환구시보 게재 / 강정구 번역

기자명 환구시보 게재 / 강정구 번역 입력 2021.02.14 21:36 댓글 1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1185

 

원제: 深度贫富差距恶化导致美利坚分众国拜登该做些什么(환구시보 게재)

출처: https://world.huanqiu.com/article/41rrWbFgDij (2021-02-10 06:56)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환구시보> 미국주재 특파원 侯健羽 陈欣 丁雨晴)

 

편집의 말: 바이든 대통령이 전임 트럼프 대통령에게서 물려받은 것은 난장판이었다. 취임 이튿날, 바이든은 198항의 방역 전면 전시정책을 선포했다. 또한 경제방면 촉진에 대해서도, 국제여론은 그가 19천억 달러의 구조금 지급계획 실시를 어떻게 추동할 것인지 긴장하면서 주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법안이 일단 통과되었다. 이는 바이든이 빈부격차 해결의 노선에서 첫걸음을 디뎠음을 의미한다. 이는 그가 경선기간에 반복해서 약속한 것이기도 하다.

 

불평등은 미국의 오래된 문제이다. 그렇지만 코로나 전염병 상황이 이 불평등 문제의 현실적 상황을 급격히(急剧) 악화시켰다. <워싱턴포스트>를 포함해 여러 외국 언론매체들이, “이는 미국의 현대역사에서 가장 불평등한 경제침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비록 미국경제가 이후 점차 호전이 되더라도, “가장 불평등한 회복으로 간주될 것이다: , 수천만 사람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하는 시점에서, 과학기술 관련 회사들은 정작 큰돈을 벌고(大把赚钱), 부동산은 호황을 누리고(楼市红火), 미국 증시는 2020년에 신기록을 세웠고, 작년 말 유통액은(零售额) 심지어 증가하기까지 했다.

 

경제적 고통은 주로 어떤 특정 단체가 겪게 된다(단지 자본주의라는 경제적 조건 하에서는-역자 추가). 이를 선명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鲜明对比之下), 미국에서는 K자형 경제회복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했다.

 

1개월 여 전에, 미국 브리지워터 투자공사의 창업자 다리오는 분열되고 또 근본적으로 불평등한 미국에대해 강렬한 우려를(强烈担忧) 표시하면서, 그는 만약 새 대통령이 관련 난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미국 제도가 근본적 변화를 겪게 되면, 이 경우 이 나라에서는 어떤 형태의 내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이 위기를 폭발시킬(引爆这一危机) '신관(引信)'을 제거할 수 있을까(能去除)?

 

1. 미국 언론매체: 전염병이 빈부지간 분계선을 재설정했다

 

모든 경제 침체는 중·저 소득 계층에게 더욱 큰 타격을 가한다. 아울러 언제나 기존의 불평등을(已有的不平等) 더욱 격화시킨다(加剧). 그렇지만 이번의 불평등 정도는 이왕의 어떤 시기에 비해서도 더 심각하다.” 라고 일찍이 미국 노동부에서 수석 경제학자로 일했던 하이디 실홀츠는 말했다.

 

CNN과 영국 <가디안>이 최근 발간한 기사는, 코카콜라, 디즈니, 3M 등 대기업은 이미 대규모 감원을 발표했고, 9.1% 미국 성인(1,300)은 집세와 집 융자금도 모자라고(欠房租房贷), 혹시 자기가 다음 달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을지를 전혀 자신할 수도 없고(毫无信心), 작년 6월 이래 근 800만 미국인이 빈곤인구 대열로 떨어졌다(跌入)고 비교해서 보도했다.

 

그렇지만 이와 동시에, 일부 특정인들은 오히려 작년 연말에 미친 듯이 소비의 즐거움을 누렸다(享受消费狂欢). 전국 유통 상인연합회의 추산에 의하면, 2020년 말 성탄절에서 새해 연휴기간 유통총액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6%에서 5.2%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미국 증권시장 80%의 재부는 줄곧 최상 부유층 10%의 가정이 소유하고 있고, 그들은 전염병 창궐에서 야기된 경제침체기 중 강력한 저항능력을(抗跌能力) 가졌다. 미국 CNBC홈페이지는, 작년 323일 주식 가격이 최저점으로 떨어졌지만, 5개월도 지나지 않아, 그 손실이 완전히 말소되었다고(完全抹去) 보도했다.

 

작년 11, 집값은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교해 15% 올랐다. 전염병 창궐기간, 미국의 651“10억 부호는 무려 1조 달러의 재부를 축적했다. 이 금액은 모든 미국 사람에게 각기 3,000달러씩을 지급해 주기에 충분한 돈이다.

 

2020년 하반기가 시작되자, K자 형식의 회복이라는 신조어가 빈번히 미국 매체에 나타나곤 했다. , “경제침체 후반시점에, 고소득자의 손실은 더욱 빠른 속도로 회복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재부 또한 누적해서 쌓아갈 수 있게 되었다(能得到累积).

 

그렇지만 저() 소득자는 여전히(依旧) 궁핍환 상황에서 벗어나기(摆脱窘迫的境况) 어려웠다. 미국 비영리조직 기회투시는 코로나창궐 이전과 작년 12월의 데이터를 대비하면, 연봉 2.7만 달러와 그 이하의 집단 취업률은 22.5% 줄었고, 연봉 2.7만에서 6만 달러에 이르는 집단의 취업률은 5%만 줄었지만, 연봉 6만 달러 이상 집단의 취업 수준은 오히려 3%가 올랐다고 한다.

 

이와 동시에, 미국 부자의 지출은 코로나창궐 전에 비해 약 5% 감소했다. 그 원인은 휴가활동의 감소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역으로 최저 소득계층의 지출은, 식품을 사거나 또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오히려 3% 증가했다. 이는 부자들은 저축 증가의 기회를 가졌지만, 기타 사람들은 그렇게 할 수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빈부격차는 코로나전염병을 맞아 뚜렷이 차별적인 (截然不同) 감염 위험성을 초래했다. <환구시보> 주미 특파원 기자가 이에 대해 체험한 바가 있다(有所体会).

 

부자들이 사는 구역은 거의 외부세계와 격리되어 있고, 그들이 사는 독립가옥의(独门独院) 소재지는 통상 나무숲으로 둘러싸여 있거나, 혹은 호수 주위에 있고, 주변에는 슈퍼마켓, 식당 등의 시설이 있고, 그들의 출입은 모두 사적 교통수단에 의존한다.

 

중산계층 가운데 적지 않은 사람들은 대도시 주위의 위성도시에 살고, 시 중심에서 멀고, 그들의 생활환경, 출행방식 또한 기본적으로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고 있다.

 

그렇지만 뉴욕 등 대도시에서 분투하는(打拼的) 적지 않은 중·저 소득 계층은, 인원이 밀집한 아파트건물에 세 들어 살고, 의복 세탁은 외부의 세탁 방에 가서 한다. 미국기자가 환구시보 특파원 기자에게 알려주기를, 패스트푸드점에서나 혹은 주유소에서 일하는 그의 친척은, 매일 무수한 현금을 업무상 다뤄야 하고, 미국의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신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은행카드도 없고, 물건을 사려갈 때는 현금을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그들의 감염위험성이 얼마나 높은지는 생각만 해도 알만하다(可想而知).

 

이곳에는 승자와 패자가 아주 뚜렷하게 나눠져 있고, 또한 실패자는 철저히 억압되고 있는 것이다(被彻底压垮).”

 

무디스 분석공사의 수석 경제학자 마크 찬디는 만약 승자가 도움의 손길을 패자에게 내밀어 함께 달리지 않으면, 누구나 모두 패자가 된다. 전체 사회의 각도에서 보았을 때(从社会的角度来看), 느끼는 바, 우리는 지금 현재 전환점 위에 놓여 있는 것 같다.”

 

<워싱턴 포스트>는 코로나 전염병이 유발한 경제침체는 여러 방면에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간의 분계선을 새롭게 정의 내렸다고 말한다.

 

2. 경제적 고통은 주로 누구의 신상에 떨어지는가?

 

신코로나 폐렴역병이 미국에 제멋대로 사망자를 속출시킬(肆虐) , 경제적 고통은 주로 어떤 특정 집단에 집중되었다. , 제일먼저 유색인종 집단에게 집중된 것이다.

 

미국의 VOX 홈페이지는 5일 보도하기를, 작년 4월 백인과 아프리카후예 사이 실업률은 각각 14.8%16.7%였지만, 올해 1월 이 숫자는 각각 5.7%9.2%였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코로나기간 백인이 보유한 기업수량은 약 17% 감소했지만, 라틴아메리카후예와 아프리카후예의 기업은 각기 32%41%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미국CNBC 홈페이지 작년 10월 보도에 의하면, 어떤 연구는 추산하기를 신코로나 바이러스가 유발한 사망자 현황은, 아프리카후예들은 920명 당 한명이 사망하지만, 백인은 1840명 중 1명이 사망한다고 한다. 연령을 조정한 후에 얻은 자료는 아프리카계 후예들의 코로나역병 관련 사망률은 백인의 3.2배에 달한다고 한다.

 

미국 Publicintegrity 홈페이지의 상세한 보도는, 미시시피주 신처카운티의 첫 코로나 사망자의 경력을 통해 사람들에게, 어째서 아프리카후예들이 백인에 비해 역병에서 더 많은 재앙을 만나는지, 일찍 알려주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20204, 38세의 샬롬드라 롤린스는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나온 지 3일 만에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공립학교 담임 보조교사였고, 혼자서 두 아이를 부양하고, 연봉은 2만 달러였다. 그녀는 비록 건강에 주의를 했지만, 여전히 당뇨병으로 고생하고 있었다.

 

아프리카후예 미국인은 왕왕 의료서비스를 받기가 더욱 어렵다. 설사 받더라도 그 받는 품질과 횟수는 아주 낮다.

 

우리로 말하자면, 이것이야말로 정상상태이다.”라고 그녀의 여동생은 말했다. 그녀는 또한 자궁내막 이탈증을 앓고 있었는데, 이는 여러 해 후에야 비로소 진단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녀는 자궁내막 이탈증을 앓고 있었지만, 의사의 검진을 받은 지 여러 해가 지나서야 이 병을 진단받았다.

 

코로나역병은 또한 여성에게 여성 침체(她衰退)”를 촉발한다(导致女性遭遇). 이는 20세기 1930년대 대공황과 2008년 금융위기 때 남성이 더욱더 큰 충격을 받았던 상황과는 다르다.

 

한편으로는, 허다한 학교와 탁아소가 문을 닫음에 따라, 여성은 집에서 더욱 많은 애기 돌보기 책임을 떠맡게 되었다. 다른 한편, 역병 중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의 주된 노동자가 여성이다(특히 유색인종 여성). 이들 업종은 서비스업, 유통업과 애기 돌봄 등이다.

 

VOX홈페이지는, 비록 고용주가 종업원 초빙이 필요하더라도, 그들은 역시 남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优先考虑)고 보도했다. 데이터는 275천의 20세 이상 미국 여성이 올해 1월 일자리를 떠났지만, 남성은 71천만 실직했다고 분명히 보여준다. 작년 1월과 비교하면, 이 연령대의 취업에서 여성은 240만이 감소했지만 남성은 180만 감소했다.

 

이것 외에도, 교육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직장도 더 안정된다. 1, 고등학교 졸업이하인 중고등 학력 집단의 실업률은 각각 9.1%7.1%이지만, 4년제 대학 이상 노동자의 실업률은 4%.

 

미국의 피요센터는 이번 코로나역병은 원격업무 능력(远程工作能力) 구비의 중요성을 두드러지게 보여 주었다고(凸显了) 말한다. , 대학졸업장 소지자의 재택근무 가능성은 중고등 학력이하 집단의 6배였다.

 

아이로니 하게도(讽刺的是), 만약에 당신이 원격근무의 업무가 조금이라도 가능하면(拥有一份可以远程办公的工作), 이는 행운이다. 그렇지만 당신과 같은 사람들은 왕왕 역병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 업종의 고객이다.”

 

취업 홈페이지 Indeed의 수석경제학자인 제이드 콜크는 말하기를 이 때문에 뉴욕, 샌프란시스코는, 비록 그들이 부유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실업자가 가장 많은 지역이 되었다고 말한다.

 

업종이 다르면 코로나 충격을 받는 정도 또한 다르다. VOX는 지금 과학기술과 금융영역의 일자리는 기본적으로 역병 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워싱턴포스트>는 기왕의 수많은 경제침체 때에는 제조업과 건축업이 최대의 영향을 받았지만, 이번에는 가장 심각한 충격을 받는 10개 업종가운데 9개는 서비스업이다. 공연 예술을 포함해 관광, 주점, 교통, 의류 유통 등이다.

 

하버드대학 경제학자 사드보나는, 비록 소비자 지출이 회복되고 있지만, 유통업 저소득층 입장에선, 이 추세가 일할 기회로 결코 전환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실제로 유통업은 지금 자기의 위치를 재편하고 있는 중이다. 아마존과 같은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나 대형슈퍼로 전향하고(재편되고) 있지만, 이런 종류의 기업은 왕왕 더더욱 무정하게 효율을 중심으로 삼는다.”

 

3. 미국 구제하기, 바이든에게 요술방망이는 없다

 

불평등은 미국에게 새로운 난제는 아니다. 단지 역병이 이를 악화시킨 것에 불과할 뿐이다.” CNN이 이번 달 3일 보도하기를, 지난 세기 70년 대 전후 경제성장이 완만하게 된 이후부터, 소득불공평 문제는 격화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지난 달 말, 미국 재무장관 에론은 일부 직원에게 강연 중에, “신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느 누구에게도 감염시키기 이전부터, 우리들은 이미 K자형 경제 가운데서 생활하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경제학자 토마스 피케티는 일찍이 말하기를: “1960년도부터 1980년까지, 소득분배 중 하위 50%가 차지하는 국민소득은 대략 20%였다; 그렇지만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이 부분이 거의 절반가까이 되는 12%로 감소했다. 그렇지만 상위 1% 사람들은 상반되게 그 부분이 11%가 채 안되었다가 20%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상승했다.”고 한다.

 

위와 아래 계층의(首尾)” 재부 불공정 외에도, 블룸버그 칼럼은, 지난 세기 80년대부터 시작해 중산층 내부의 분화가 이미 미국 경제의 영구적 특징중 하나가 되었다고 상기시켰다. 오늘 우리들은 이를 당연한 것으로 이미 인식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는 아마도 앞으로 미국 사회와 정치에 대해 장기적 침식작용을 생성시킬 것이다.

 

미국 <국회산보>가 보기에, 블루칼라의(蓝领工人) 표를 극력하게 흡수한 트럼프가 2017년 집권한 이후 불평등 난제를 완화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오히려 형세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2019, 집값이 너무 비싸서 미국 노동자 70%가 부담할 수 없게 되었고, 3천만이 건강보험도 없고, 미국인 1/4이 퇴직 후 저축이 없고, 40%400달러의 긴급비용(紧急花销)이 비싸서 부담할 수 없을 정도이다.

 

보도에 의하면, 이들 문제는 트럼프가 만들어낸 것은 결코 아니다. 불평등의 근원은 훨씬 깊고, 복잡하다. 트럼프의 실패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데 있다. , 시장에 대한 통제를 느슨하게 이끌도록 유도하고(倡导放松市场管制), 치마끈 족벌 자본주의를(裙带资本主义) 국민의 복지 위에 두고, 부자들에 대해 훨씬 유리한 세금정책을 실시하는 등과 같은 것들이다.

 

현임 미국 대통령 바이든은 빈부격차의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하려고 타산하고 있는가? 1월 중순 발표한 19천억 달러의 미국 구제계획에 의하면, 대다수 미국인은 앞으로 1,400달러의 구제금을 지급받는다. 작년 12월에 풀었던 600달러 구제금에 더해서 매개인은 2,000달러 구제금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실업구제금 또한 앞으로 현행 매주 300달러에서 400달러까지 증액된다. 바이든이 공포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 또 다른 경제회복 계획 중에는, 주택 압류와 압수의 유예기간이(房屋止赎和没收的宽限期) 9월 말까지 연장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만약 소득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려면, 연방정부가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보도했다: 더욱 많은 돈을 소득 최하위 계층에 재분배하고; 재정과 화폐 정책을 사용하여 실업률을 최저한도 수준으로 낮추고, 이를 통해(从而) 이들 노동자의 수요와 임금을 높이는 것이다.

 

그렇지만 바이든은 두 가지를 다 시도하고 있다. 만약 그의 경기부양책이(经济刺激措施) 실행되면(得以落实), 빈곤률이 12.6%에서 9%로 낮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바이든이 작년의 대부분 시간을 모두 미국의 심각한 빈부격차문제 해결에 대응하는데 투입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개인 소득세 최고세율을 37%에서 39.6%까지로 회복하고, 40만 달러를 초과하는 소득집단에게 사회보장세를 징수하고, 연소득이 100만 달러를 초과하는 집단에게 보통세율에 따라 납부 자본이득세와 주식배당세를 규정하고, 법인세 최고세율을 21%에서 28%로 높일 계획을 밝혔다.

 

어떤 분석은, 만약 이들 세제 개혁방안이 실시되면, 가장 황당해하는 쪽은 미국의 과학기술 거두들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바이든은 최저 임금기준을 시간당 15달러까지 높일 것을 호소했다.

 

그렇지만, 이들 계획을 실시하려면 결코 용이하지 않다고 한다. 미국의 <포브스> 잡지는, 개인과 기업의 세수를 올리는 계획은 연기될 수 있다고(可能推迟) 말했다.

 

그 원인은 두 가지다. 그것은 바이든 정부가 경제를 끌어올려 발전시키려는(提振经济) 현재의 노력과 어긋나는(悖于) 것으로, 반드시(势必) 강렬한 반대를 만날 것이라는 점이다. 공화당 사람들 뿐 아니라 일부 온건파인 민주당도 반대를 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 밖에도 미국 국회예산처의 28일 발표한 최신보고에 의하면, 만약 2025년 전 최저시급을 15달러로 올리면, 그 해에 140만개의 일자리를 잃게 된다고 한다. 그 원인은 고용주가 종업원을 줄여서 상승한 임금 원가(工资成本)를 보충하려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동시에 90만의 탈()빈곤에 도움은 된다.

 

<포브스>가 보기엔, 최저 시급을 올리는 것이든 또는 미국상품 구매하기 정책의 제창이든 막론하고, 이들 정책은 반드시 지구화와 기술변혁 역량에 적대적이(对抗) 된다고 한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누가 백악관을 차지하든 간에, 대다수 불평등 격화의 인과 요소는 모두 그의 통제범위 안에 있지 않다고 보고 있다. 미국 대통령은, 디지털화로 소실되는 일자리를 보충하기 위해, 백만의 안정적인 중산층 일자리를 지각 변동시키는 일에 결코 애쓰지 않을 것이다. 또한 역시 미연준의 양적완화 계획을(量化宽松计划) 중지시킬 수도 없다.

 

그렇지만, 지금은 개변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단지 가능할 뿐(不过现在可能有一个改变的机会, 但仅仅是可能)" 이라는 기사에서, 일부 원인은 역병 충격과 정치 웃음거리가(政治闹剧, 트럼프의 행위를 지칭역자) 무엇이 정상적이고, 또 무엇이 비정상적인, 보편적 견해인가에 대해 사람들을 새롭게 재인식시켰다(重塑了人们)고 지적했다.

 

불평등 추세는 전염병, 국가붕괴, 또는 전쟁 등이 유발한 중대한 새로운 재배치(重置, resetting) 시기에 간혹 역전되기도 한다(被逆转). 마치 2차 대전기간과 그 이후, 미국의 가장 부유한 1% 집단이 총 국민소득 중에 차지하는 비율이 16%에서 8%로 떨어진 것과 같은 경우이다.

 

또 하나 더 실제적 원인은, 민주당이 상원에서 통제권을 확보했다는 점이다. 이는 바이든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입법화 도구를 제공해 주고 있다.

 

 

 

深度贫富差距恶化导致美利坚分众国拜登该做些什么

来源环球时报

https://world.huanqiu.com/article/41rrWbFgDij

2021-02-10 06:56

 

环球时报驻美国特约记者 侯健羽 陈欣 丁雨晴编者的话美国总统拜登从前任特朗普手中接下的是一个烂摊子就职的第二天他就宣布了198页的防疫全面战时政策而在促进经济方面国际舆论正紧盯他将如何推动实施1.9万亿美元的救助计划相关法案一旦通过也意味着拜登在解决贫富差距的道路上迈出了第一步这是他在竞选期间反复承诺的不平等是美国的老问题而疫情令这一现实状况急剧恶化这是美国现代史上最不平等的衰退包括华盛顿邮报在内的多家外媒给出这样的评价即便美国经济后来逐步好转也被视为最不平等的复苏当数千万人竭力维持生计之际科技公司正大把赚钱楼市红火美股在2020年创下新高去年底的零售额甚至在增长经济痛苦主要由特定人群在承受鲜明对比之下一个新词在美国诞生了——K型复苏一个多月以前美国桥水投资公司创始人戴利欧对一个分裂且从根本上不平等的美国表示强烈担忧他认为如果新总统不解决有关难题让美国制度经历根本性变革那么这个国家可能发生某种形式的内战拜登政府能去除引爆这一危机的引信

 

1.美媒疫情重新定义贫富之间的分界线

 

每次经济衰退期都对中低收入人群打击更大……并总是加剧已有的不平等但这次不平等程度比以往任何时候都要严重曾在美国劳工部任首席经济学家的海蒂·席尔霍尔茨说CNN英国卫报近日刊文对比道可口可乐迪士尼3M等大企业都已宣布大规模裁员9.1%的美国成人1300正在欠房租房贷或是对自己能否支付下月账单毫无信心自去年6月以来800万美国人跌入贫困人口行列与此同时有一部分人却在去年底享受消费狂欢根据美国全国零售商联合会的估算2020年底圣诞季及新年假期的零售总额同比增长3.6%5.2%

 

美国股票市场80%的财富向来被最富裕的10%家庭持有它们在疫情导致的衰退中具有很强的抗跌能力美国CNBC网站称去年323股价跌至最低点但在不到5个月的时间里损失被完全抹去去年11房价较前一年同期上涨近15%疫情期间美国651十亿富豪多积累了1万亿美元财富足以向每个美国人发3000美元

 

2020年下半年开始一个新词频繁在美国媒体上出现——K型复苏即在后经济衰退时期高收入者的损失不仅能以更快的速度恢复且财富还能得到累积但低收入者依旧难以摆脱窘迫的境况美国非营利组织机遇透视对比疫情前和去年12月的数据发现年薪2.7万美元及以下的人群就业率下降22.5%年薪2.7万至6万美元人群的就业率缩减5%而年薪高于6万美元的人群就业水平却上升3%

 

与此同时美国富人的支出相较于疫情前减少了约5%原因可能在于减少了休闲活动而为了购买食品维持生活最低收入者的支出却增加约3%这意味着富人有机会增加储蓄但其他人却无法这么做

 

贫富差距带来的是截然不同的感染风险,《环球时报驻美国特约记者对此有所体会富人区几乎与外界隔离独门独院的住所通常被树林环绕或在湖泊旁边周边有超市餐馆等设施富人出门都乘坐私人交通工具中产阶层中的不少人居住在大城市周围的卫星城离市中心很远他们的生活环境出行方式也基本有健康安全保障而在纽约等大城市打拼的不少中低收入者都租住在人员密集的公寓楼里洗衣服可能都要去外边的洗衣房一名美国记者告诉环球时报记者他在快餐店或加油站工作的亲戚每天要经手无数现金因为美国很多穷人由于信誉不佳连银行卡都没有出去购物多用现金其中的感染风险可想而知

 

这里有非常明显的赢家和输家而且失败者正在被彻底压垮穆迪分析公司首席经济学家马克·赞迪说如果赢家不施以援手带着输家一起走那么每个人都将是输家从社会的角度来看感觉目前就像处在一个转折点上华盛顿邮报疫情引发的经济衰退在许多方面重新定义了富人与穷人之间的分界线

 

2.经济痛苦主要落在谁的身上

 

新冠肺炎疫情肆虐美国之时经济上的痛苦主要集中在某些群体首先是有色人种美国VOX网站5日报道说去年4白人与非裔的失业率分别是14.8%16.7%今年1这两个数字是5.7%9.2%英国金融时报在疫情期间白人拥有的企业数量减少约17%而拉美裔和非裔的企业分别减少32%41%

 

据美国CNBC网站去年10月报道有研究估算新冠病毒导致每920个非裔中就有一人死亡而白人是每1840人中有一人死亡按年龄调整后得出非裔新冠肺炎死亡率是白人的3.2

 

美国Publicintegrity网站曾详细报道密西西比州辛兹县第一个死于新冠肺炎的患者称她的经历或许能告诉人们为何非裔在疫情中远比白人遭殃2020438岁的莎胧德拉·罗林斯在病毒检测呈阳性的3天后去世她在公办学校担任助理教师独自抚养两个孩子年薪2万美元尽管莎胧德拉很注意健康但仍患有糖尿病非裔美国人往往更难获得医疗服务即便获得了质量也更低对我们来说这就是常态莎胧德拉的妹妹谢莉说她患有子宫内膜异位症在就医多年后才诊断出来

 

疫情还导致女性遭遇她衰退这跟20世纪30年代的大萧条与2008年金融危机时男性受到更大冲击的状况不同一方面随着许多学校与托儿中心关闭女性需要在家中承担更多照料孩子的责任另一方面很多疫情中受影响最严重行业的主要劳动者都是女性尤其是有色人种女性),比如服务业零售业与儿童看护等VOX网站称即便雇主需要聘回员工他们也会优先考虑男性数据显示27.520岁及以上的美国女性在今年1月离开了工作岗位而男性为7.1与去年1月相比该年龄段的就业女性减少了240而男性减少了180

 

另外教育程度越高工作越稳定1高中文凭以下高中学历人群的失业率分别是9.1%7.1%而本科及以上劳动者的失业率是4%美国皮尤中心称此次疫情凸显了具备远程工作能力的重要性——拥有大学文凭的人在家办公的可能性是高中学历以下人群的6讽刺的是若你拥有一份可以远程办公的工作是幸运的但像你这样的人往往是那些受疫情影响最严重行业的顾客就业网站Indeed首席经济学家杰德·科尔克说因此纽约旧金山湾区是失业人数最多的地区尽管它们很富裕

 

不同行业受到的冲击程度不一样VOX如今科技与金融领域的工作岗位基本恢复到疫情前的水平。《华盛顿邮报以往多数经济衰退对制造业和建筑业的影响最大但这次在受冲击最严重的10个行业中9个来自服务业包括表演艺术观光酒店交通服装零售等哈佛大学经济学家斯特普纳说尽管消费者支出正在恢复但对于零售业低收入者而言该趋势并未转化为工作机会实际上零售业正重新定位转向亚马逊这样的大型在线零售商以及大型超市而此类企业往往更以无情的效率为中心

 

3.拯救美国拜登没有魔法棒

 

不平等不是美国的新难题只不过疫情强化了它”CNN本月3日报道称自上世纪70年代战后经济增长放缓以来收入不公问题就在加剧上月底美国财长耶伦在对部门职员的讲话中表示早在新冠病毒感染任何一个人之前我们就已生活在K型经济中经济学家托马斯·皮凯蒂曾表示1960年到1980收入分配中处于底端的50%的人占有国民收入大约20%但从2010年到2015这一份额差不多减少一半降至仅12%而位于顶端1/100的人则相反其份额从不到11%升至超过20%

 

除了首尾财富不公彭博社专栏文章提醒道从上世纪80年代开始的中产阶层内部分化已成为美国经济永久特征之一如今人们已认为这是理所当然但这或将对美国社会与政治产生长期侵蚀作用

 

在美国国会山报看来极力吸引蓝领工人选票的特朗普自2017年执政以来非但没有缓解不平等难题还令形势更加严峻2019房价是70%美国劳工承担不起的3000万人没有健康保险1/4美国人没有退休储蓄40%的人承担不起400美元的紧急花销报道称这些问题并非是特朗普制造的不平等的根源很深很复杂他的失败在于令状况更加恶化比如倡导放松市场管制将裙带资本主义置于国民福利之上以及实施对富人更有利的税收政策

 

现任美国总统拜登打算为解决贫富差距做些什么根据他1月中旬公布的1.9万亿美元美国拯救计划大多数美国人将获得1400美元救济加上去年12月发放的600美元救济相当于每人可获得2000美元救济失业救济金也将从现行每周300美元提升至400美元在拜登打算公布的另一项经济复苏计划中房屋止赎和没收的宽限期将延长到9月底

 

华尔街日报若要解决收入不平等问题联邦政府有两种办法把更多的钱重新分配给收入最低的人使用财政和货币政策工具将失业率拉到足够低的水平从而推高这些工人的需求和工资而拜登试图两者兼顾一项分析显示若他的经济刺激措施得以落实那么贫困率能从12.6%降至9%

 

英国金融时报拜登在去年的大部分时间里都在承诺解决美国严重的贫富差距问题他表示计划将个人所得税最高税率从37%恢复至39.6%向收入超过40万美元的人群征收社会保障税规定年收入超过100万美元的人群按照普通税率缴纳资本利得税和股息税将公司税最高税率从21%提高到28%有分析称如果这些税改方案实施那么最慌张的当数美国科技巨头另外拜登呼吁将最低工资标准提高至每小时15美元

 

不过这些计划想要得以实施并不容易美国福布斯杂志说提高个人与企业税收计划很可能推迟原因有二它有悖于拜登政府目前提振经济的努力以及势必遭到强烈反对不仅是共和党人还有一些温和派民主党人另外根据美国国会预算处28日发布的最新报告如果在2025年前将最低时薪升至15美元那么该年将损失140万个就业岗位原因是雇主需要以减少员工来弥补上升的工资成本不过同时将有助于让90万人脱贫福布斯看来无论是提高最低时薪还是提倡购买美国货它们都势必要对抗全球化与技术变革力量

 

金融时报认为无论谁坐镇白宫大多数加剧不平等的因素都不在他的控制范围美国总统无法不费力地变出上百万稳定的中产阶层工作岗位来填补那些因数字化而消失的工作亦无法中止美联储的量化宽松计划

 

不过现在可能有一个改变的机会但仅仅是可能文章说部分原因在于疫情冲击与政治闹剧重塑了人们对何为正常何为不正常的普遍看法不平等趋势间或在瘟疫国家崩溃或战争引发的重大重置时刻被逆转比如在二战期间及之后美国最富有的1%群体在国民收入中所占比例从16%降至8%另一个更实际的原因是民主党在参众两院都获得了控制权这为拜登提供了解决问题的立法工具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65 한국 자주균형 외교의 시범적 효과 1 통일둥이 2021.04.11 1529
464 [교회동창회 120] 부활은 오직 “현재형”이며, 지금 여기, 이 세계에서 새로운 삶의 시작이다! 부활은 죽은 후 천국으로 올라가는 내세적인 믿음의 공식이 아니다! 최성철 2021.04.09 1653
463 거짓 황당한 미국식 인권의 이중 잣대 통일둥이 2021.04.04 1528
462 2021년 부활절 목회기도 (온라인예배) 체게바라2 2021.03.29 1718
461 [교회동창회 119] 기독교인의 구원은 십자가의 보혈이 아니라, 참 사람 예수의 정신과 삶이다! 최성철 2021.04.02 1583
460 중·러는 평탄 도도, 미국과 그 동맹은 수심 가득 통일둥이 2021.03.27 1523
459 [교회동창회 118] 죽었다 다시 살아나서 영원히 살려는 망상에 사로잡혀 아직도 교회에 다닙니까? 최성철 2021.03.26 5535
458 미국의 강압과 일본의 전략적 각성 통일둥이 2021.03.21 1531
457 [교회동창회 117] 교회에서 쫓겨나 “노숙자가 된 참 사람 예수”는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한편으로 “만들어진 가짜 예수”가 교회를 죽이고 있다! 최성철 2021.03.19 1744
456 워싱턴의 “돈다발 풀기” 세계가 갚아야하나? 통일둥이 2021.03.14 1512
455 [교회동창회 116] 태어나면서부터 “죄인”이라는 거짓말에 속아서 구원받으러 아직도 교회에 다닙니까? 최성철 2021.03.12 8230
454 미국의 중국 공급사슬 배제 구축은 헛된 망상 통일둥이 2021.03.06 1551
453 [교회동창회 115] “천국행 티켓” 얻으려고 아직도 교회에 나가십니까? 천국은 교회 나가지 않아도 누구나 조건 없이 누릴 수 있습니다! 최성철 2021.03.06 1600
452 네티즌 10억의 중국과 새로운 기회 통일둥이 2021.03.01 1514
451 [교회동창회 114] “사람이 곧 하늘이다.” 하느님 보다 “사람”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종교와 정치가 절실히 필요하다! 최성철 2021.02.26 31331
450 인민중심을 명확히 드러내는 생존권과 발전권은 가장 중요한 기본인권 통일둥이 2021.02.22 1514
449 [교회동창회 113] 신(神)은 필요없다! 신 없이도 행복하고 의미있게 살 수 있다! 신의 능력과 권위에 의존하며 살던 시대는 끝났다! 최성철 2021.02.19 1652
» 빈부격차 악화와 미국의 분열 및 바이든의 처방? 통일둥이 2021.02.15 1511
447 [교회동창회 112] 성서는 “절대적인 권위”가 아니다! 인간의 의식과 인간성에서 인간의 언어가 성서와 하느님을 만들었다! 최성철 2021.02.12 20772
446 미국은 여전히 세계무대에서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을까? 통일둥이 2021.02.07 1481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9 Next
/ 3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