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료실

사순절에 영혼을 돌보는 40가지 방법 -한국샬렘 제공

by 관리자 posted Jul 15, 2018 Views 365 Replies 0

음력으로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됩니다. 달의 차고 기울어짐에 따라 새로운 해를 구분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 여겨집니다. 매월 반복되는 달의 이지러짐은 우리 인생에서 채워야 할 것과 비워야 할 것을 깊이 생각해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새해 연휴에 맞물려서 사순절이 시작되는 것도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합니다. 새해에 자신의 삶을 변화시켜보려는 자그마한 노력들을 교회의 전통에 따라 40일간 훈련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옥수수는 달빛에 자란다’는 인디언 속담이 있습니다. 눈에 띄는 거창한 결심과 행위보다는 그저 달빛에 여무는 옥수수처럼 잘 안보이고 미미한 몸짓들이 우리의 삶에 개입하여 조금은 다른 삶의 궤적을 향해 나가도록 만들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사순절의 40일 동안, 영혼을 잘 돌볼 수 있도록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가운데 당신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간은 전통적이면서 현대적인 영성 훈련 목록들이 있습니다.

 

 

1. 오랫동안 못 만난 친구들에게 연락해서 당신의 인생에서 함께 해준 것에 대해서 고마움을 표시하라.

 

2.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을 들어라.

 

3.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좋지 않은 이야기나 뒷 담화를 하지 말아라.

 

4. 사순절 기간 동안 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뉴스나 대중매체에 대한 금식을 해라.

 

5. 휴식이나 낮잠을 조금 더 자주 가져라.

 

6. 무료 급식소나 가능한 곳에서 자원봉사를 해라.

 

7. 집안을 정리하고 필요 없는 물건들을 버려라.

 

8. 당신에게 잘못한 사람에게 편지를 쓰고 나서 그 편지를 버려라.

 

9. 예배에 참석해라.

 

10. 사순절 기간 동안 금주하라.

 

11. 매일 하나님과 함께 고요하게 앉아서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라.

 

12. 헨리 나우웬이나 앤 라모트와 같은 사람이 쓴 영성에 관한 책을 읽어라.

 

13. 금식을 하고, 금식한 만큼 헐벗은 사람들을 위하여 기부를 하라.

 

14. 인생에서 5년, 10, 20년 후의 달성할 목표를 작성해보라.

 

15.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라.

 

16. 출석하는 교회에서 하는 교육이나 수련회(피정)에 참석하라.

 

17. 당신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과 잠시 떨어져 지내는 것을 고려해라.

 

18. 매일 당신의 몸을 위해 심호흡을 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라.

 

19. 당신이 상처를 입혔을 수도 있는 사람의 명단을 만들어라.

 

20. 그들에게 책임을 지고 사과하는 것을 고려해라.

 

21.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도록 노력하라.

 

22. 매일 마지막 시간에 감사목록을 만들어라.

 

23. 신약성경을 읽어라.

 

24. 정말로 몸에 좋고,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을 보다 의식적으로 선택해서 요리해 먹어라.

 

25. 재정 상태를 고려해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획을 세워라.

 

26.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는 미술관을 방문하라.

 

27. 당신을 웃고 울리는 영화를 보아라.

 

28. 당신이 잘못했다고 느끼고, 죄를 지었다고 생각하는 목록을 적고나서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고, 그 다음에 그 목록을 태워버려라.

 

29.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라.

 

30. 당신의 몸을 돌보기 위해 의사 혹은 치과의사를 찾아가라.

 

31. 운전 중에 혹은 정지선에서 기다릴 때 숨을 들이 쉬고 내쉬면서 “하나님께서 내 안에, 내가 하나님 안에”와 같은 짧은 기도를 하면서 호흡 기도를 해보아라.

 

32. 당신이 걱정하는 사람들을 알아보고 그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보아라.

 

33. 당신이 걱정하는 정의에 관한 주제를 선택해서 친구들과 함께 대화해보아라.

 

34. 까페에 가는 횟수를 줄이고, 그 돈으로 당신이 좋아하는 단체에 기부를 하라.

 

35. 매일 아주 짧게라도 영성일지를 기록하거나, 힘들면 마음에 고려하고 있는 목록을 적어라.

 

36. 친구와 함께 여행을 하라.

 

37. 매일 꾸준히 당신이 하는 일이 어떻게 성스러운 일이 될 수 있는지를 고려해라.

 

38. 당신의 장례식장에서 읽혀지기를 원하는 구절과 불리기를 원하는 찬양 목록을 만들어라.

 

39. 삶의 균형을 잡기 위해 더 많이 해야 할 것과 더 적게 해야 할 것을 행하라.

 

40. 하나님께서 당신을 창조하신 의도대로 성장하기 위해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을 결심해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