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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취지
향린의 교회 교육을 통해 피교육자의 신앙, 인격, 다양한 감수성 등을 망라하는 ‘전인적 신앙인’을 양성하고, 교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하여 삶의 자리에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한국사회의 정의와 평화를 일구는 일꾼이 되도록 돕는다

2. 교회의 실천

사회의 아픔이 있는 곳을 찾아가는 현장 참여 헌신 예배

이웃 종교에 대한 이해 와 상호 존중 되는 공동체성 의식 함양
자연과 더불어 활동하고 호흡하는 자연 예배 강화
한국 사회의 정의와 평화를 위해서 헌신하는 일꾼이 되도록 돕는다.

○ 아이들의 자치교육 환경 조성

○ 교회교육에서의 부모들의 역할

3. 개별교인의 실천

○ 마음을 여는 교육

- 이것은 개방적 인간을 지향하는 교육이다. 자기폐쇄의 담을 헐고 자신을 개방하며, 아무 전제없이 남을 순수하게 받아줄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갖는 교육이다.

자기 반성의 교육

- 남을 바로 판단할 수 있는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한 교육이지만 더욱 필요한 것은 먼저 자기자신을 성찰하며 반성할 수 있는 신앙적 자세의 훈련이다. 자기 반성이 철저한 사람이 결국은 역사를 움직이는 위대한 힘을 갖게 된다.

신앙교육

- 이것은 우리의 삶의 목표를 어떤 덕목이나 윤리적 가치에 두자는 것이 아니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그 분 위에 모든 것을 쌓아가는 훈련을 말한다

적극적 관심의 교육

- 여기에서의 관심은 이웃을 향한 관심을 말한다. 자기 신앙고백이 훌륭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이웃과 사회를 위해 공헌하지 못한다면 자신에게는 유익할지 모르나 결국은 무가치한 자기도취에 불과할 것이다

참여 와 경험을 통한 체험의 교육

- 이웃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 이 사회의 예수가 필요한 사건의 현장에 직접 참여 과 경험을 통해서 얻는 체험의 교육 

가정, 공동체 등 모든 생활공간이 즉 신앙실천의 장이 되어야 함.

- 교회교육을 통해 획득, 혹은 느끼게 된 점들을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생활현장을 만들도록 노력한다.

(: 평화라는 명제를 실천할 수 있는 평화적 소통, 비폭력 대화가 이루어지는 가정 등)
○ 주일 외에 가정이 신앙교육의 장소이므로, 부모모임, 부모교육등을 통해 부모가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4. 비고

향린 신앙 고백문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자발적 토론과 토의를 통해 만드는 자체 신앙고백문 작성 등